[이슈무한도전]누구나 작사가가 될 수 있다 -자유 작사 27-
기사 등록 2016-10-03 09:27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유지윤기자]전국민 SNS 시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써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작가, 작사가들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이나 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제로 멜로디에 노랫말을 붙이는 작사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기자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본다. 이예선 작사가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작사수업을 받는다. 이들은 작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또 음표 읽기, 기존 곡에 작사하기, 새 멜로디에 가사를 붙이기까지 등 등. 그리고 이들은 수업 과정들을 꼼꼼히 메모해서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이다. 작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독자들에게는 큰 행운이 아닐수 없다. <편집자 주 >
이예선 작사가 평 →아이템들이 좋다. '앞자리가 바뀐 나이', '내가 바뀐건', '풀린 신발끈' 이런 단어 선택이 흥미롭다. 프로 작사가가 봐도 나중에 쓰고 싶을만큼 좋은 표현방법이다. 제목도 센스있게 잘 지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작사라고 볼 수 없다. 내용에 함축이 없다. 일기와 비슷하다. 노래의 방향성이 없는게 아쉽다.
이예선 작사가 평 →'기다리란 말 안해 보고싶단말 안해 나 이제 너 없이 살아갈꺼야' 괜찮은 표현이다. 하지만 김상록 기자 역시 가사로서는 가치가 없다. 작곡가가 이 노래를 본다면 다시 고쳐야 하는 부분이 많다. 그러나 이걸 굳이 고쳐 쓸만큼의 매력은 없다. 내용이 평범하다. 일반적으로 수업을 듣지 않은 사람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예선 작사가 평 →중간템포로 가야하는 노래가사다. 리듬감이 있다. 하지만 노래에 대한 핵심과 매력은 없다. 가사는 묻히는, 멜로디 위주나 배경으로 깔려야 하는 종류의 가사다. 멜로디와 가사가 함께 좋아야 히트를 할 수 있다. 평범하다.
이예선 작사가 평 →좋은 내용이 가끔 한 번씩 나와준다. '한 두번 말로는 채우지 못해' 참 좋은 표현이다. 가능성이 보인다. 수업을 많이 빠졌는데도 이 정도 썼으면 감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간단하고 함축성, 전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형식이 너무 안맞는다. 가사로 쓰기에는 짧기도 하다. 그러나 한동규의 템포로 봤을 땐 잘한 가사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독자여러분들 중 작사가 궁금한 분들의 질문도 받습니다. 질문은 ent@issuedaily.com으로 하면됩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유지윤기자 jiyoon225@
아아유& 변우석, 디즈니+ 신작 '21세기 대군부인' 주연 확..
올 가을은 어떤 영화들이 관객들을 사로 잡을까? '나혼자 ..
한류스타 미연, 타이페이서 글로벌팬들 만난다
[이슈&화제] 인간성과 전쟁의 경계 — 영화 '난징사진..
화제작 '난징사진관'은 과연 무엇을 말하는가?
고준희,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 체결
포크 싱어송라이터 김희진, 10년만에 단독 콘서트 ‘뮤직..
'봉사와 헌신의 전도사' 최세규 한국재능기부협회장 벌써 ..
MBC 이정민 아나운서, 지구촌나눔운동 홍보대사 위촉
배우 신현준 정준호 , '데목 헌터스 사자보이스'로 파격 변..
올 가을은 어떤 영화들이 관객들을 사로 잡을까? '나혼자..
아아유& 변우석, 디즈니+ 신작 '21세기 대군부인' 주연 ..
한류스타 미연, 타이페이서 글로벌팬들 만난다
[이슈&화제] 인간성과 전쟁의 경계 — 영화 '난징사..
화제작 '난징사진관'은 과연 무엇을 말하는가?
고준희,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 체결
포크 싱어송라이터 김희진, 10년만에 단독 콘서트 ‘뮤..
가수 김희진, 신곡 '흰 구름' 시인 강원석과 두 번째 협..
'봉사와 헌신의 전도사' 최세규 한국재능기부협회장 벌써..
MBC 이정민 아나운서, 지구촌나눔운동 홍보대사 위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