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기획]'암살'의 최동훈이 흥행에 실패하지 않는 3가지 이유
기사 등록 2015-08-04 11:11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소준환기자]최동훈 감독의 영화에는 흥행 실패가 없다. 데뷔작 ‘범죄의 재구성’부터 최근 ‘암살’까지 그가 끌어들인 누적관객수는 무려 3000만 명이 넘는다. 최동훈이 만든 영화들은 1편당 평균 성적이 600만 명으로 측정된다. 압도적인 티켓 파워가 입증된 셈. 그는 도대체 어떤 방법을 통해 매번 흥행에 성공하는 것일까?
▲ 배우를 섭외하는 안목, 캐스팅의 귀재

그의 영화들을 관통하는 주된 소재는 ‘범죄’다. 범죄물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독특한 인상과 임팩트를 전달하지 못하면 생명력을 잃는다. 범죄 스릴러라는 장르의 특성상 긴박감을 유발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 아니면 도’가 될 수 있는 캐릭터들을 최감독은 항상 ‘모’로 만든다. 각 캐릭터들의 특징에 맞게 배우를 섭외하는 뛰어난 안목이 있기 때문이다.
최감독은 배우 조승우, 김윤석, 백윤식 등의 연기를 통해 자신의 안목을 드러낸다. 그의 영화 속 인물들은 탄탄한 스토리와 함께 캐릭터의 존재감을 압도적으로 나타냈다. 최감독의 영화에서 ‘아귀’와 ‘짝귀’ 그리고 ‘평경장’ 등이 다른 매체를 통해 수없이 패러디되고 회자되는 것은 그만큼 영화 속 인물들이 강렬했기 때문이다. 더불어 그와 함께 작업한 배우들이 시상식에서 주, 조연 연기상을 휩쓰는 것도 탁월한 근거가 된다.
▲ 맛깔나는 대사, 입소문 효과

최동훈의 영화 속 대사는 “슬슬 오함마 가져와야 쓰겄다” “클래식하게 흰봉투에 딱 준비한다” “사과는 사과나무에서 떨어지는 법이지” 등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그의 영화 속 대사들은 일반적인 대사와는 다르게 ‘맛깔’이 있다. 감칠맛 나는 대사는 관객들에게 통쾌함을 선사하며 뇌리 속에 박히게 된다. 사실 대중들이 '재미있는 영화'라고 판단하는 큰 기준은 스토리다. 그의 영화들은 ‘생동감 넘치는 대사’를 통해 이야기를 진행시켜 관객을 유혹한다. 그 결과는 대중의 입소문 효과를 가져온다.
▲ 최동훈이라는 브랜드파워

최동훈은 전작들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했다. 빠르게 전개되는 편집 스타일,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세련된 영상미, 독보적인 캐릭터 등이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최동훈이 곧 흥행 영화'라는 하나의 브랜드가 된 것. 영화 관계자들 사이에서 최감독이 '흥행 보증수표'라고 불리는 건 전작 영화들의 기록 때문이다. 어떤 회사가 신상품을 만들었을 때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브랜드다. 관객들은 최동훈 감독을 하나의 브랜드로 판단하며 그의 영화에 대한 신뢰를 티켓으로 표출했다.
최근 '암살'의 행보도 이를 증명하고 있다. '암살'의 캐스팅에 대한 호평, 특색있는 대사, 흥행 궤도를 달리고 있는 추세 등은 최동훈의 역량이 다시 한번 발휘된 사건이다.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영화를 그저 이야기에 머무는 것이 아닌 관객들의 이슈가 되도록 초첨을 맞추며 나아간다. 최동훈의 브랜드파워는 소비자의 관심과 애정을 먹고 자라기 때문이다. 그렇게 성장한 최동훈이란 브랜드는 다시 새로운 영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보답한다. 최동훈과 관객은 서로 'Win Win'을 하고 있는 것. 그렇게 관객과 감독 사이에 축적된 유대감의 에너지는 '최동훈 = 웰메이드 영화'라는 공식을 확립시켰다.

결국 최동훈의 안목은 영화 말아톤(감독 조윤철)의 자폐증 청년 역 조승우를 전혀 상반된 캐릭터인 타짜 고니 역으로 캐스팅할 만큼 과감하고 정확했다. 또 관객들에게 유쾌함을 선사한 맛깔나는 대사를 통해 ‘입소문 효과’까지 유발했다. 최동훈 감독은 대사와 캐스팅이 상업영화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인지를 자신의 흥행 성적으로 반증한 것. 충무로에서 ‘티켓파워’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감독 최동훈, 그가 최근 개봉된 ‘암살’을 통해 자신의 전략을 또 다시 입증할 수 있을까? 관심이 주목된다.
소준환기자 akasozoo@
'암살' 조진웅-이정재-하정우-오달수-최덕문 '엄지척!'
'암살' 독립운동가 후손 참석한 특별 상영회 성황리 개최
'암살' 평일 500만 돌파..'박스오피스 2위'
'암살' 500만 흥행 공약 실천 '전지현이 도시락 쏜다'
'암살', 500만 돌파 '올해 개봉된 한국영화 중 2번째로 높은 스코어'
'암살' 뜨거운 호평 속 최단기간 500만 돌파...600만 돌파 임박!
'암살' 600만 진입, '독립군은 친일파와의 투쟁 스코어는 할리우드와의 전쟁'
전지현, '암살' 흥행에 도시락 기부? '어이 3천불 너의 선행을 잊지 않을게'
'암살' 700만 향해 빠르게 흥행 질주
[유지윤의 무비레터]'암살' 역사+오락성 잡았으니 '잘 될 수 밖에'
영화 '암살' 조승우-김홍파의 명품연기...흥행의 주역들!
'암살' 조승우-김홍파의 존재감 '짧지만 강렬하다'
[여창용의 이 영화어때?]'암살' 김원봉, 남북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한 아나키스트
'雪の華(눈의 꽃)' 여왕, 나카시마 미카 내한공연 열기 고..
'가왕' 태진아, 후배 이부영 도우며 '2025년 설연휴' 바쁘..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雪の華(눈의 꽃)' 여왕, 나카시마 미카 내한공연 열기 ..
'가왕' 태진아, 후배 이부영 도우며 '2025년 설연휴' 바..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