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무한도전]누구나 작사가가 될 수 있다 -자유작사 26-
기사 등록 2016-09-25 23:55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유지윤기자]전국민 SNS 시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써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작가, 작사가들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이나 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제로 멜로디에 노랫말을 붙이는 작사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기자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본다. 이예선 작사가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작사수업을 받는다. 이들은 작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또 음표 읽기, 기존 곡에 작사하기, 새 멜로디에 가사를 붙이기까지 등 등. 그리고 이들은 수업 과정들을 꼼꼼히 메모해서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이다. 작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독자들에게는 큰 행운이 아닐수 없다. <편집자 주 >
-자유작사-
음절, 말수 이외의 작사 구성에 대한 개념이 정립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사 내용과 흐름에 대해서만 평가하겠다. 저번 가사 내용을 수정하니 조금 더 잘 다듬어졌다.
함축성이 많이 떨어진다. '우리 헤어질 수 있을까'를 사비와 마지막에 넣어준건 잘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좋은 가사라고 할 수 없다. 와닿는 내용이 없고 밋밋하다. 그렇다고 작사의 기본적인 기법을 완벽히 만들지도 못했다. 아직 자유 작사를 갈 단계가 아니다.
미디엄템포나 보사노바 장르에 어울리는 가사다. 예쁜 가사다. 노래 구성이 세개로 나눠졌는데 사비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임팩트가 없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가사 형태가 갖춰지지 않았다. 가사도 너무 짧다. 노력은 보인다. 수업에서 배웠던 걸 고민하고 생각한 게 가사에 보인다. 내용만 보면 잘했다.
내용은 알겠지만 가사로 간주하기 힘들다. 내용의 흐름도 잘 잡지 못했다. 전달력과 함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너무 난해하다. 말수와 음절도 틀렸다. 평가하기에 부족하다. 조금 더 노력했으면 좋겠다.
'다시 없을 너 같은 행복' '나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한번만 귀기울였다면, 한 걸음만 다가섰다면 참 좋은 표현이다.
하지만 한해선도 내용 정립이 부족하다. 전달력이 하나도 없다. 좋은 표현을 써놓고도 전달력이 없는 것이 아쉽다. 이건 가사로 보기보단 가사로 가기 전 내용 메모 정도다. 이제 이 글을 가지고 내용을 캐치해서 가사를 만들어야 한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독자여러분들 중 작사가 궁금한 분들의 질문도 받습니다. 질문은 ent@issuedaily.com으로 하면됩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유지윤기자 jiyoon225@
배우 신현준 정준호 , '데목 헌터스 사자보이스'로 파격 변..
포크 싱어송라이터 김희진, 10년만에 단독 콘서트 ‘뮤직..
가수 김희진, 신곡 '흰 구름' 시인 강원석과 두 번째 협업..
'봉사와 헌신의 전도사' 최세규 한국재능기부협회장 벌써 ..
MBC 이정민 아나운서, 지구촌나눔운동 홍보대사 위촉
빛과 철의 도시, 광양의 ‘컨테이너 특별관’ 담아낸 포스..
'뮤지컬 명프로듀서' 김동선의 특별강연..황순원문학관서 ..
국내굴지의 바인그룹 후원, 제3회 한국청소년코칭컨퍼런스..
김희진, 가요무대서 양희은 명곡 열창… ‘서울로 가는 길..
'가왕' 태진아, 후배 이부영 도우며 '2025년 설연휴' 바쁘..
포크 싱어송라이터 김희진, 10년만에 단독 콘서트 ‘뮤..
가수 김희진, 신곡 '흰 구름' 시인 강원석과 두 번째 협..
'봉사와 헌신의 전도사' 최세규 한국재능기부협회장 벌써..
MBC 이정민 아나운서, 지구촌나눔운동 홍보대사 위촉
배우 신현준 정준호 , '데목 헌터스 사자보이스'로 파격..
빛과 철의 도시, 광양의 ‘컨테이너 특별관’ 담아낸 포..
'뮤지컬 명프로듀서' 김동선의 특별강연..황순원문학관서..
국내굴지의 바인그룹 후원, 제3회 한국청소년코칭컨퍼런..
'글로벌 걸그룹' 블랙스완, 보이즈투맨과 세대 초월 콜..
'정이 있는 장학재단'을 아시나요? 창립 11주년 맞아 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