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분석리포트]'너 그리고 나', 여자친구와 함께 '둠칫 두둠칫'

기사 등록 2016-07-20 06:50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박수정기자]칼군무 혹은 섹시 퍼포먼스, 여기에 더해진 무대 매너까지. 보고 듣는 아이돌 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퍼포먼스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같은 수준 높은 안무를 소화하는 그룹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돌에 열광하기도 한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K-POP 아이돌 안무의 특징을 이슈데일리가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이번 편은 지난 11일 첫 번째 정규앨범 'LOL'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대세 걸그룹 여자친구다. 이들은 데뷔곡 '유리구슬',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에 이어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너 그리고 나(NAVILLERA)'로 4연속 홈런을 날렸다.

# 특징

한층 물오른 미모로 돌아온 여자친구. 이들의 파워풀하고 빈틈없는 칼군무를 따라올 걸그룹이 있을까. '너 그리고 나'도 역시 '파워청순돌'의 선두주자다운 안무들이 가득하다.

'너 그리고 나(NAVILLERA)'는 나비처럼 좋아하는 사람에게 날아가고 싶은 마음을 담은 곡으로 상큼하고 사랑스러운 가사와 눈을 사로잡는 포인트 안무들이 눈에 띈다. 특히 한국의 대표시인 조지훈의 시 '승무'의 한 구절인 '나빌레라' 인용한 '나나나 나빌레라' 부분은 강렬한 킬링파트.

가장 눈에 띄는 포인트 안무는 '잘 부탁해 춤', '디스코 춤', '시작점춤', '나비춤'으로 총 4개다. 여기에 멤버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6명 각자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다양한 대형과 빈틈없는 칼군무가 더해져 무대에 눈을 떼지 못하게 한다.

# 하이라이트 안무

'너 그리고 나' 거울모드 안무영상을 살펴보고, 가장 인상적인 장면들을 꼽아봤다.



-00:05: 마치 번데기가 한마리의 나비로 변신하는 듯한 동작이다. 멤버 신비의 파워풀한 손동작과 함께 멤버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날개를 펼치듯이 비상하려는 나비를 연상케 한다. 도입부부터 파워풀함이 물씬.

-00:28 : 이번 안무에는 귀여운 안무들이 많다. 초반 은하의 파트가 끝난 후 신비의 '눈빛 만으로도 느껴지니까 마음이 움직이는 걸' 이 부분이 포인트. '눈빛'을 표현한 깜찍한 손동작과 함께 펭귄처럼 귀여운 발동작, 마무리 개다리 춤까지 여자친구 멤버들의 깜찍함이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다.



- 00:36 : 그 유명한 '나빌레라' 부분이다. '너 그리고 나'의 킬링파트로 떠오른 이 부분의 동작은 이 곡의 가장 '심장'같은 안무. 메인보컬 유주가 센터로 등장, 이때 손으로 나비모양을 표현한 주요 포인트안무인 '나비춤'이 나온다. 어려운 여자친구의 안무 중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이다. 여기에 파워풀한 턴은 덤.



-00:58 : 보이그룹 못지 않은 파워풀한 안무 후 갑자기 수줍은 소녀가 된다. 입을 가리다가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턱의 브이라인을 살려주는 게 포인트. 신비가 밀고 있다는 '잘 부탁해 춤'이다.



- 01:06 : 간주부분에서 흥이 폭발한다. 발을 양쪽으로 귀엽게 찍어주는 '디스코춤'이 등장하는 부분. 음악에 몸을 맡긴 듯한 여자친구들의 즐거운 표정과 가벼운 발동작이 보는 이들을 '둠칫 두둠칫'하게 만든다.



- 01:13 : 대각선으로 선 여자친구 멤버들이 엄지를 시작으로 도미노처럼 동작을 시작한다. 멤버들이 반동을 주면서 뒤를 돈다. 오른손으로 경례를 하듯 올려주는 게 포인트. 허리를 90도로 숙였다가 두 손을 펼치면서 발을 X자로 만들고 턴으로 마무리한다. 이 안무가 바로 새로운 시작점에 선 여자친구의 마음을 나타낸 '시작점 춤'인 것.



- 01: 44 : 시원하게 두 팔을 하늘을 향해 뻗는다. '사이다' 같은 팔동작에 속이 뻥 뚫린다. 이어 '잘 부탁해 춤'과 간주파트의 '디스코 춤'이 연달아 나온다. 점점 안무가 절정으로 치닫고 있음을 예고한다.



- 02: 06 : 여자친구 멤버 중 가장 키 큰 소원 뒤로 멤버들이 숨는다. 예린과 유주가 소원 양쪽에 나타나 앞으로 다가온다. '심쿵' 포인트. 곧이어 자리에 앉고 센터에 선 엄지 파트가 시작된다.



- 02: 23 : '파워청순' 안무들의 총 집합. 그동안의 연습량이 빛나는 순간이다. 이 동작들도 2배속으로 가능하다니 이래서 '갓자친구'라 불리나 보다.



- 02: 44 : 유주의 파워풀한 고음과 함께 감질맛나는 '폭풍 웨이브'가 포인트. '너 그리고 나'의 절정파트다.



- 03: 11 : 마무리도 신비가 센터다. 멤버들을 끌어당기 듯이 중심으로 모은다. 손으로 나비를 만든 채 앞쪽 예린, 신비, 은하가 자리에 앉고 소원, 유주, 엄지는 일어서서 마무리 동작을 한다. 가쁜 숨을 몰아쉬면서 웃는 게 '입덕 포인트'.



# 안무 'TALK','TALK'

마지막으로 '너 그리고 나' 안무에 관한 여자친구의 발언과 팬들의 반응을 살펴보자.

"안무가 귀여워 보이지만 어렵고 힘들었어요(여자친구 멤버 일동)"

"이번 안무는 파워풀한 안무보다는 사랑스럽고 귀여운 안무가 포인트죠. 특히 '잘부탁해'란 춤이 있는데 제일 밀고 있는 춤입니다.(여자친구 신비)"

"이번 안무도 어렵네 여자친구 노력하는 모습이 극호감(wjwh****)"

"여자친구 매번 노래랑 안무 정말 잘 만드는 거 같다(alic****)"

"언제나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예쁜 여자친구 이번 노래랑 안무 역시 기대만큼 너무 좋았어요. 나비처럼 날아 나빌레라~(b1kj****)"

(사진 = 쏘스뮤직, 해당 영상 캡처)

 

박수정기자 ent@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