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분석리포트] B1A4 ‘거짓말이야’, 수화로 표현한 애절함

기사 등록 2016-11-30 08:00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전예슬기자] 칼군무 혹은 섹시 퍼포먼스, 여기에 더해진 무대 매너까지. 보고 듣는 아이돌 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퍼포먼스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같은 수준 높은 안무를 소화하는 그룹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돌에 열광하기도 한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K-POP 아이돌 안무의 특징을 이슈데일리가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1년 3개월의 공백을 가진 후 돌아온 그룹 B1A4. 총 13곡의 풍성한 곡을 채워 정규 3집으로 돌아온 이들은 지난 28일 자정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타이틀곡 ‘거짓말이야’를 비롯해 전곡을 공개했다. 가요계 평정을 예고한 B1A4가 이번 안무분석리포트의 주인공으로 이름을 올렸다.

# 특징

‘거짓말이야’는 멤버 진영의 자작곡이다. 몽환적인 16비트 신디사이저의 플레이로 시작, 하우스리듬으로 긴장감을 더하고 후렴구에서는 락킹한 사운드로 변환된다. 트랙 위 B1A4 만의 특유의 서정적인 멜로디와 감성적인 보컬이 얹어져 듣는 이들의 귀를 사로잡는다.

이번 곡의 안무는 가사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수화’를 넣어 풍성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눈길을 사로잡았던 하이라이트 안무에 대해 알아보자.

# 하이라이트 안무

지난 29일 방송된 SBS MTV ‘더 쇼(THE SHOW)’. B1A4는 이날 ‘거짓말이야’ 첫 무대를 공개했다.


-00:17~00:21 멤버 공찬의 파트부분이다. 홀로 오른쪽(무대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걸어 나오면 진영을 중심으로 일자로 서있던 멤버들은 바로, 산들, 신우 차례로 각기 다른 포즈를 취하며 펼치듯 등장한다.


-00:29~00:41 이번에는 신우가 센터다. 신우를 제외하고 다른 멤버들은 무대 양 사이드로 살짝 사라졌다가 ‘너를 등지고 돌아서는’ 부분에서 다시 모인다. A자 대열로 모인 후 ‘내 모습은’라는 가사에서 무대와 가장 가까이 있는 멤버부터 순서대로 한 바퀴 돈다. ‘초라하겠죠’에서는 신우를 제외한 멤버, 댄서들은 무릎을 꿇는다. 이때 신우는 홀로 서있으며, 아련한 표정이 포인트다.


-00:42~01:08 B1A4가 뽑은 포인트 안무 등장 부분이다. 수화를 넣어 가사와 안무를 풍성하게 표현한 것. ‘거짓말’을 뜻하는 수화가 등장하는데, 입 주변을 손가락으로 톡톡 친다. 수화를 안무에 녹아내린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01:11~01:37 바로의 카리스마 넘치는 래핑 타임. 파워풀한 래핑에 맞춘 퍼포먼스가 눈에 띈다. ‘너와 내 사이 운명 쉽게 끊을 수 없다면’부터 시작되는 B1A4의 칼군무는 감탄을 자아낼 정도다.


-01:38~01:50 칼군무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다. 신우를 제외하고 댄서 뒤로 숨은 멤버들은 ‘갈라져 틈이 갈라져’ 부분에서 다시 등장한다. 이번에는 A자 대열이 아닌 V자 대열로 서 ‘너를 등지고 돌아서는’ 가사에 맞춰 절도 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인 후 한 바퀴 돌며 마무리한다.


-02:40~02:55 애절함이 폭발하는 절정이다. 산들이 고음을 내지르면 멤버들도 애틋한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분출한다. 그리고 다시 칼군무.


-03:14~03:28 각기 다른 포즈와 표정을 지은 후 마무리한다. 정면보다 측면을 바라보면서 ‘떠나가지 말라’는 남자의 마지막 심정을 드러내는 듯 하다.


# 안무 ‘Talk Talk’

‘거짓말이야’ 안무에 대한 B1A4의 한 마디다.

“‘거짓말’이라는 수화와 ‘떠나다’라는 수화, ‘행복’이라는 수화까지 넣어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산들)

“수화를 넣은 퍼포먼스는 안무가 선생님의 아이디어에요.” (바로)


(사진=WM엔터테인먼트 제공, SBS MTV '더 쇼' 캡처)

 

전예슬기자 jeonys0226@naver.com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