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꿀TIP] 헬스장 장기 이용권, ‘환불’ 받을 수 있을까?

기사 등록 2017-05-10 07:14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 사진=MBC 캡처

[이슈데일리 전예슬기자]

▶헬스장 장기 이용권, 환불받는 방법은?

6개월, 1년 단위로 등록한 장기 이용권, 중간에 환불받을 수 있을까.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계약서에 환불 불가라고 적혀 있어도, 총 계약금의 10% 위약금을 제외한 남은 기간의 이용료는 돌려받을 수 있다. 이때, 정상 가격이 아닌 계약 당시 지불한 할인 금액을 기준으로 환불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도 환불해주지 않는다면 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하거나 담당 지자체에 신고하면 된다.

▶달걀의 숨은 비밀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달걀은 크기와 무게에 따라 5가지로 구분된다. 왕란은 68g 이상, 특란 60g 이상, 대란 52g 이상, 중란 44g 이상, 소란은 44g 미만이다. 달걀 크기가 클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닭은 나이가 들면 몸집이 커지는데, 몸집 커진 닭이 알을 낳으면 달걀의 크기도 커지는 경향을 보인다. 때문에 크기보다는 산란 일자를 확인해야 한다.

▶바코드는 무엇을 인식할까?

검은색 줄을 인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검은색과 흰색의 명암 차이를 식별한다. 때문에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흰색‧검은색의 인식률이 가장 높아 대부분 이렇게 사용하고 있다. 바코드를 자세히 보면 13개의 숫자가 적혀 있는데 앞 3개는 제조 국가, 우리나라는 880이다. 그다음 4개는 제조업자, 그 뒤로 5개의 숫자는 상품의 품목 번호를 의미한다.

 

전예슬기자 jeonys0226@naver.com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