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무한도전] 누구나 작사가가 될 수 있다 - '사랑하기 때문에' 개사 21-
기사 등록 2016-08-22 05:25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유지윤기자]전국민 SNS 시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써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작가, 작사가들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이나 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제로 멜로디에 노랫말을 붙이는 작사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기자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본다. 이예선 작사가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작사수업을 받는다. 이들은 작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또 음표 읽기, 기존 곡에 작사하기, 새 멜로디에 가사를 붙이기까지 등 등. 그리고 이들은 수업 과정들을 꼼꼼히 메모해서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이다. 작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독자들에게는 큰 행운이 아닐수 없다. <편집자 주 >
작사 스물 한 번 째 수업은 유재하의 '사랑하기 때문에'입니다. 너무나도 훌륭한 원곡의 가사이기 때문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하는 노래입니다. 또 노래를 끄는 음이 잦으므로 음절을 헷갈릴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이예선 작사가 평 → 사비는 노래 곡분위기와어울리는 단어 선택으로 잘 구성했다. 역시 노래를 끌어가는 힘이 좋다. 반면 노래의 멜로디나 특성에 비해 가사가 너무 가볍다.
'그대 없이 살게 되던 날' 이 도입부가 '처음' 이 단어 때문에 두 글자로 설정한 것 같은데 '처음'이지만 '첨'으로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두 글자로 시작하는건 어색하고 안정감이 없다. 예를 들면 '마음'과 '맘'같은 경우다.
'뻔하고 흔한거죠' 이런 단어 때문에 앞에 가볍다는 지적을 한 것이다. 내용은 맞지만 멜로디하고 어울리지 않는다. 우리는 지금 앞을 내다본 개사를 하고 있다. 즉 작사가가 곡을 받아서 작사를 하는 순간, 분위기 파악을 직접 해야 하지만 우리는 지금 히트곡으로 작업을 한다. 이 곡이 얼마나 좋고 히트한 곡인줄 알지 않는가. 그런데도 이런 단어를 쓰는건 어리석다. 새로운 단어는 좋지만 가벼운 단어는 지양해야 한다.
'다시는 볼 수 엇지만 진심으로 그대를' 마무리를 안했다. 이런식으로 엔딩을 내는 경우도 있지만, 이 곡은 그렇게 하면 안된다. 수정해야 한다.
이예선 작사가 평 →한해선도 마찬가지로 처음 두 글자로 생각하고 했다.
'만나자라는 한마디' 아이디어 좋다.
'그-대 청첩장이' '그-대' 끌어주는 음을 유일하게 사용했다. 그런데 이 부분 말고 다른 부분은 안해줬다. 다른 부분도 다 표기해줘야 한다. '청첩장'은 내용은 좋지만 노래음하고 어울리지 않고 발음도 안맞는다. 전체적으로 함축성을 잘못했다. 소설같이 풀어썼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만 알
수 있는 내용이다. 그렇게 되면 가사가 지루해진다.
'나 오직 그대만을 사랑하기 때문에' 사비 마지막 이 부분은 개사하지 않았다.
이예선 작사 평 →전체적으로 지난 수업에 비해 잘했다. 하지만 제목이 조금 약하다. 다시 고민해서 지었으면 좋겠다. 박은비는 지금같은 수준을 계속 유지해야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발전과 퇴보를 계속 반복하고 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할 단계다.
'우린 이제 끝난건가요' '우리는 이제 끝난건가요' 이렇게 가는게 자연스럽다.
'내게 줬던 사랑을' 이 문장보다 조금 더 와닿을 수 있는 함축성 있는 걸로 수정했으면 좋겠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독자여러분들 중 작사가 궁금한 분들의 질문도 받습니다. 질문은 ent@issuedaily.com으로 하면됩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유지윤기자 jiyoon225@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기..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트와이스, 새 앨범 수록곡 'Magical'로 따스한 겨울 분위기..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
국내 최초 캬바레 전용 공간 ‘캬바레 성수’ 12월 개관..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