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창용의 사극돋보기]'육룡이 나르샤' 이성계와 최영, 함께 갈 수 없었던 고려의 마지막 영웅
기사 등록 2015-12-08 19:42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여창용 기자]이성계와 최영은 정녕 함께 세상을 이끌어갈 수 없는 사람들이었을까?
SBS 창사25주년 특별기획 '육룡이 나르샤(극본 김영현 박상연, 연출 신경수)'에서 고려 조정을 움켜쥐고 백성을 핍박한 간신 이인겸(최종원 분), 홍인방(전노민 분), 길태미(박혁권 분)는 제거됐지만 이성계(천호진 분)와 최영(전국환 분)의 갈등이 시작됐다.
이방원(유아인 분)은 장인인 민제의 마음을 움직여 해동갑족의 지지를 받아냈고, 정도전(김명민)과 함께 이인겸 일파에 일격을 가했다. 이방원의 허를 찌르는 일격에 이인겸 일파는 손도 써보지 못하고 당하고 말았다.
홍인방은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고, 길태미는 이방지(변요한 분)의 칼에 처참한 죽음을 맞았다. 이인겸도 권력을 잃고 유배를 떠났다. 그러나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고려는 권문세족의 나라였던 것. 이인겸이 조정에서 물러났어도 여전히 고려 조정은 그의 사람들로 가득했다.
최영마저 이인겸을 두둔하자 이성계는 망연자실했다. 백성들을 도탄에 빠뜨린 간신들을 몰아내고 고려를 다시 일으키려 했던 이성계의 충심은 위기를 맞았다. 여기에 최영은 새롭게 중원의 지배자로 떠오른 명나라에 맞서기 위해 요동정벌을 이성계에게 명했다.
이성계와 최영은 고려 말기 희망을 잃은 백성들에게 슈퍼히어로와 같은 명장이었다. 북방 민족과 왜구의 침입으로 백성들이 생명과 재산 잃어가는 와중에도 이성계와 최영의 연전연승이었다. 전장에서 매일 승전보를 가져오는 두 사람의 말 그대로 고려의 영웅이었다.
북방 지역 장수였던 이성계는 북쪽 국경 지대부터 남쪽 해안가 마을까지 외적이 침입하는 곳이면 어김없이 나타나 적을 무찔렀다. 최영 또한 전장에서 패배를 모르는 명장이었기에 고려 백성들은 두 사람에게 큰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북방 변경 지역 출신 이성계와는 달리 최영은 고려 귀족이었다. 그가 비록 청빈한 삶을 살았다해도 기본적으로 그는 귀족 출신이었다. 이인겸 등 권문세가들보다 정도는 덜해도 귀족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고려 우왕은 자신을 왕위에 올려준 이인겸을 더 신뢰했다. 때문에 이인겸의 복귀는 시간문제였다. 고려 왕조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려는 꿈을 가진 정도전에게 최영은 무너져가는 고려를 홀로 지탱하는 늙은 나무에 지나지 않았다.
정도전이 이성계에게 최영과는 함께할 수 없다고 조언하는 것도 이때문이다. 비록 전장에서 존경과 신뢰를 나눈 사이여도 이성계와 최영은 함께할 수 없었다. 두 사람이 지향하는 지점이 너무도 달랐기 때문이다.
결국 두 사람은 요동정벌을 두고 첨예하게 의견대립을 보였고, 이는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으로 끝이 난다. 이 과정에서 정몽주를 비롯한 사대부들은 이성계를 선택한다. 그들 또한 최영을 고려를 망친 권문세가의 한 사람이라고 본 것이다.
고려 왕조 마지막 두 영웅은 극과 극 결말을 맞았다. 최영은 패장의 신분으로 목숨을 잃었지만 이성계는 조선을 건국한 왕이 됐다. 하지만 영원한 충신으로 추앙받는 최영과는 달리 이성계는 말년에 자식들의 피비린내 나는 싸움을 눈으로 지켜봐야 했다.
같은 길을 함께 갈 수 없었던 두 영웅의 이야기는 안타까움을 더한다.
[사진=SBS '육룡이 나르샤' 제공]
여창용 기자 hblood78@
정유미, 생일 파티도 유아인과 함께..'유아인의 그윽한 눈빛' 궁금증 폭발
유아인, 김희애와 19금 밀착 화보..나쁜손 포착'아슬 아슬'
정유미-유아인, 패션위크서 애정행각...'대체 무슨 사이?'
'육룡이' 신세경, 유아인 목조르며 재회 '기대감 급상승'
'육룡이나르샤' 유아인, 윤균상 무릎꿇렸다 '강렬 첫만남'
[이슈리뷰]‘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극도의 카리스마 발산 ‘진지한 눈빛연기 통..
'육룡이 나르샤' 윤균상, 유아인 잔꾀에 무사로 눈떠 "무사 무휼"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정도전 김명민 계획에 감탄 "전대미문"
[이슈리뷰]'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눈빛 하나로 시청자 끌어당기는 저력
[이슈리뷰]'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대체불가 정의불가 미친연기력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신세경, 낭만커플 옥중 로맨스 ‘애틋’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김명민 목숨 쥐락펴락하는 ‘안변책’이란? ‘삼봉이의 대..
김수현, 제52회 대종상영화제에 불참... 유아인 황정민 하정우도 불참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안방 쥐락펴락 완급연기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역전의 제왕' 이방원 나간다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김명민도 놀라게 한 전노민 음모 간파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공승연과 회심의 거래 제안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상대의 허와 자신의 허를 찌르는 기만술 눈길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자기 자신도 속이는 미친 연기력
‘나 혼자 산다’ 안세하 화들짝 놀랄 고백, “유아인·보아와 동갑”
'나 혼자 산다' 안세하 등장하자 전현무 "김인권인 줄"..."유아인, 보아와 동갑이..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기지 발휘하며 김명민에게 인정받다... '신중하고 비범한..
'육룡이 나르샤' 유아인, 놀라운 지략으로 전노민에게 '통쾌한 복수'... '사실감 ..
이정현,함께 연기하고 싶은 男 배우 유아인 지목..."군대가서 아쉬워"
'육룡이나르샤' 공승연,'유아인과 친하게 지내는 신세경 꾸짖어',"도련님은 너와 ..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기..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트와이스, 새 앨범 수록곡 'Magical'로 따스한 겨울 분위기..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
국내 최초 캬바레 전용 공간 ‘캬바레 성수’ 12월 개관..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